본문 바로가기

와인/붉은 포도주

스페인 와인 part.1

스페인의 와인

스페인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뒤를 이어 세계 3위의 와인 생산국에 올라 있다. 포도 경작지의 규모 면에서는 270만 에이커에 달하여 세계 최대이다.

스페인은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에서 수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이어왔으나 지난 40년 사이에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우선, 1986년에 EU에 가입한 이후로 포도원과 와이너리들이 자본금 투입 면에서 이득을 누려왔다. 또한 스테인리스스틸 발효통과 새로운 포도원 울타리 설치를 비롯한 현대적 기술이 도입된 덕분에 스페인의 여러 와인 생산지 전역에서 우수한 와인이 빚어지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특히 중부와 남부 지역에서 심한 건조한 기후와 잦은 가뭄에 시달리곤 하던 탓에 1996년에 포도나무를 위한 관개시설이 법정 요건으로 정해지면서, 스페인 와인 생산은 질이나 양 모두에서 눈에 띄는 향상을 이루었다.

 

스페인에서 재배되는 포도 품종

스페인에서 재배되는 포도 품종은 수백 종에 달한다.

다음은 와인 매장이나 레스토랑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포도 품종이다.

 

스페인 토착 품종

청포도 알바리뇨 베르데호 마카베오 카리녜나

적포도 템프라니요 가르나차 모나스트렐

세계적 품종

청포도 샤르도네 쇼비뇽 블랑

적포도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시라

 

스페인의 주요 와인 생산지

스페인에서는 1970년에 최초로 데노미나시온 데 오리헨이 제정되었는데, 이것은 1982년에 개정된 바 있다. 1982년에는 25개의 DO가 지정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71개의 DO지역과 2개의 DOC 지역이 있다. 스페인의 DO법에서는 프랑스의 AOC법과 마찬가지로 지역의 경계, 포도 품종, 와인 양조 방식, 에이커당 포도 수확량, 그리고 무엇보다도 출시 전의 와인 숙성에 대해 규제하고 있다.

 

리오하

스페인의 다른 지역에서도 다양하고 흥미로운 와인들이 많이 쏟아져나오고 있으나 리오하는 여전히 최고의 레드 와인 생산지로서의 위상을 잃지 않았다. 리오하는 질이나 양 모두를 충족시켜주며 세계 최고의 와인 생산지들과 어깨를 나란히 겨루고 있다. 1985년에 리오하의 포도 재배지는 약 10만 에이커였으나 2009년에 이르면서 15만 에이커를 넘어섰다. 리어하에서 최근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 한 가지를 뽑는다면 바로 포도원들이 다시 젊어졌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포도원들의 전체 포도나무 중 41%는 지난 10년 사이에 심어진 것들이다. 또한 1993년 이후로 적포도 재식이 두 배로 늘어나 이제는 전체 포도 생산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리오하는 전통적인 스타일 내에서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며 와인 초짜들이나 수집가들 모두에게 호소력 있는 가격대로 아주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제공하고 있다.

 

리오하에서 와인 양조 시 주로 이용되는 적포도 품종

템프라니요 가르나차

 

리오하 와인이 이해하기 쉬운 이유

리오하 와인을 살 때는 스타일과 리오하 와인메이커, 제조자의 명성만 알면 된다. 라벨에 포도 품종은 표기되지 않으며 따로 외울 만큼 등급도 복잡하지 않다. 리오하 와인의 주요 등급은 다음의 세 가지다.

 

크리안사 최소한 1년의 오크통 숙성을 포함해 2년간의 숙성기간을 거친 후 출시된다.

레세르바 최소한 1년의 오크통 숙성을 포함해 3년간의 숙성기간을 거친 후 출시된다.

그란 레세르바 - 최소한 2년의 오크통 숙성을 포함해 5~7년간의 숙성기간을 거친 후 출시된다.

 

리오하 와인을 구입하는 요령

선호하는 스타일과 와인메이커 및 제조자의 명성 외에, 리오하의 상표명 와인들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음은 눈여겨볼 만한 보데가들이며 몇몇 보데가는 그 옆의 상표명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참고로, 미국에서 스페인 와인의 수입 부문에서 가장 우수한 수입업자 세 명인 스티브 메츨러, 호르헤 오르도녜스, 에릭 솔로몬도 알아두면 좋다.

 

바론 데 레이

보데가스 브레톤

보데가스 디니스티아 비방코

보데가스 란

보데가스 몬테시오

보데가스 무가

보데가스 레이레스 데 가누사

보데가스 로다

보데가스 리오하나스

보데가스 토비아

콘티노

엘 코토

로페스 데 에레디아

마르케스 데 카세레스

마르케스 데 무리에타

마르케스 데 리스칼

마르티네스 부한다

라 리오하 알타

파라시오스 레몬도

레메유리

세뇨리오 데 산 비첸테

핀카 아옌데

핀카 발피에드라

이시오스

'와인 > 붉은 포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 와인 part.2  (0) 2020.03.06
생테밀리옹 와인, 보르도 와인 구입 방법?!  (0) 2020.03.04
등급에 따른 보르도 레드 와인  (0) 2020.03.04
보르도 와인  (0) 2020.03.04
레드 와인? RED WINE?  (1) 202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