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붉은 포도주

스페인 와인 part.2

리베라 델 두에로

1980년대 초방에 또 다른 와인인 페스케라까지 와인 전문지로부터 대단한 평가를 받게 되었고, 이 일로 놀라운 성장의 분위기가 조성되며 이 지역에서 좋은 품질의 와인이 생산될 수 있도록 박차가 가해졌다. 현재 리베라 델 두에로에는 260개가 넘는 와이너리가 있으며 신세대의 우수한 와인메이커들이 출현 중이다.

 

리베라 델 두에로에서 레드 와인 양조 시 이용되는 주요 품종

틴토 피노

말벡

카베르네 소비뇽

가르나차

메를로

 

페네데스

바르셀로나 바로 외곽에 있는 페네데스는 카바라는 유명한 스파클링 와인의 생산징이며 이곳에서 카바는 자체적인 DO 하에 보호되고 있다. 미국에서 스페인의 스파클링 와인을 얘기할 때 가장 유명한 이름은 코도르니우와 프레시넷인데, 이 두 곳은 병 숙성 스파클링 와인의 최대 생산자이다. 이 와인들의 가장 큰 특징은 전통적 방식의 스파클링 와인치고 가격이 비싸지 않다는 것이다.

페네데스 지역은 카바 외에 뛰어난 품질의 테이블 와인으로도 이름이 나 있다. 대표적 생산자로는 토레스 가문을 들 수 있는데, 토레스라는 이름은 곧 와인의 품질를 대변하는 말로 통한다.

특히 토레스 가문의 와인 중 가장 유명한 그란 코로나스 블랙 라벨은 100%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빚어지며, 구하기가 힘들고 값이 비싸다. 그러나 토레스 가문에서는 우수한 스페인산 와인들을 모든 가격대에 걸쳐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기도 하다.

 

페네데스에서 이용되는 주요 포도 품종

카바용 – 마케베오 페레야다 사렐로 샤르도네

레드 와인용 –템프라니요 카베르네 소비뇽 가르나차 메를로

화이트 와인용 – 샤르도네 파레야다 마카베오 리슬링 게뷔르츠트라미너

 

프리오라트

피리오라트는 페네데스 지역의 남쪽으로 몇 시간 거리 내에 있는 지역으로서 스페인 와인 르네상스의 특징을 전형적으로 간직하고 있다. 프리오라트에서는 카르투지오 수도회의 수사들이 800년이 넘도록 포도원들을 경작해왔으나 180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정부가 경매를 통해 이곳의 땅을 지역 농민들에게 넘겨주었다. 그러다 1800년대 말에 필록세라 진디 때문에 대다수 농민들이 포도 재배를 그만둘 수밖에 없게 되었고 이들 농민 상당수는 헤이즐넛과 아몬드를 재배하기 시작했다. 1910년 무렵엔 대다수의 와인이 조합에서 만들어졌고 25년 전까지만 해도 프리오라트는 대체로 성찬 와인으로 알려져 있었다. 1980년대 말에 이르면서 레네 바르비에르와 알바로 팔라시오스를 비롯하여 스페인의 가장 유명한 와인 생산자들 몇몇이 옛날의 카르투지오 수도회 포도원들을 되살리기 시작했다. 현재 프리오라트에서 생산되는 와인 가운데는 스페인 최고의 와인으로 꼽히는 것들도 있다. 사실, 스페인 정부에서는 프리오라트에 DOC의 최고 지위를 부여 해주기도 했다. 스페인에서 이 등급을 받은 지역은 두 지역뿐이다. 지극히 낮은 생산량과 수요량 때문에 저렴한 프리오라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최상급 와인의 경우엔 병당 가격이 100달러는 거뜬히 넘어선다.

 

프리오라트에서 와인 양조에 이용되는 포도

스페인 토착 품종 - 가르나차 카리녜나

세계적 품종 카베르네 - 소비뇽, 메를로, 시라

 

스페인의 화이트 와인

루에다 스페인 북중부에 위치한 루에다는 수백년 전부터 이름이 잘 알려진 지역이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팔로미노를 주원료로 삼아 주정 강화 와인을 빚었는데, 그 스타일이 셰리주와 비슷했다.

루에다 화이트 와인의 현대적스타일은 드라이하고 과일 풍미가 풍부하며 상쾌한 편이다. 베르데호, 비우라를 원료로 빚어지지만 종종 소비뇽 블랑이 이용되기도 한다.

리아스 바익사스 리아스 바익사스는 스페인 북서부 지역인 갈리시아 내에 있으며, 루에다와 마찬가지로 1980년대부터 우수한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 곳 와인의 90% 이상은 알바리뇨 포도를 원료로 하여 빚어진다.

'와인 > 붉은 포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 와인 part.1  (0) 2020.03.06
생테밀리옹 와인, 보르도 와인 구입 방법?!  (0) 2020.03.04
등급에 따른 보르도 레드 와인  (0) 2020.03.04
보르도 와인  (0) 2020.03.04
레드 와인? RED WINE?  (1) 2020.02.26